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 천기누설 ] 봄맞이 다이어트 최적의 뿌리채소 자색당근 건강 정보, 활용법

by 지방애호가의 건강 정보 2020. 3. 1.
반응형

겨울에는 신체 활동의 감소로 평균 1.8kg 정도 체중이 증가합니다. 적은 무게라도 생각할 수 있지만 몸속에 지방이 쌓여 체중이 단 1kg만 증가하더라도 우리 몸은 각종 질병의 공격을 받게 됩니다.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를 부착한 뒤 간단한 실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체중 46kg 30대 여성이 평소대로 걸었을 때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은 약 50kg입니다.

 

 

 

모래주머니 1kg 매달고 측정해 보았습니다. 1kg만 늘었는데도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이 3kg이나 늘어 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체중 1kg만 늘어 나도 혈압이 상승하고, 심지어 유방암, 대장암 등 암 위험률을 높입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혈관에 지질이 쉽게 쌓이고 또한 지방에 저장된 염증 유발 요인이 증가해 암을 유발하게 됩니다. 때문에, 겨우내 몸속에 쌓인 지방을 배출해야 합니다.

▶ 실패하지 않는 봄맞이 다이어트 방법은 무엇일까요?

운동뿐만 아니라 식이 조절이 필수인데요. 우리가 살찌는 겨울 동안 각종 영양 성분으로 살을 찌운 채소에 해답이 있습니다. 바로 뿌리채소입니다. 뿌리란 땅속에 묻혀 수분과 영양분을 빨아들이는 식물의 밑동을 말하고, 무, 당근, 고구마 등 뿌리 자체를 먹는 채소를 뿌리채소라고 합니다.

뿌리채소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키토케미칼, 식이섬유,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이미 많은 스타들의 몸매 관리 비결로 뿌리채소가 손 꼽히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우엉은 물론 다이어트 식단 양대 산맥 감자와 고구마, 다이어트와 혈관 건강까지 챙겨주는 비트까지 모두 다이어트 식으로 널리 알려진 뿌리채소입니다.

 

▶ 그렇다면 뿌리채소 중에서 최고의 다이어트 효능을 자랑하는 뿌리채소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자색당근입니다. 겉과 속 모두 보라색을 띠는 자색당근은 색깔 때문에 생소하게 느껴지지만, 알고 보면 기원전 2000년경 이집트 벽화에 등장한 인류 최초의 당근입니다. 

주로 아프가니스탄 척박한 고산 지대에서 재배되던 자색 당근을 쉽게 보급하기 위해 품종을 개량해서 탄생한 것이 주황색 당근입니다. 즉 자색당근은 우리가 흔히 먹는 당근의 원조인 겁니다. 

자색당근의 뛰어난 효능은 최근 들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에게 보라색 채소 섭취가 부족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다양한 퍼플푸드 열풍과 함께 자색당근의 인기도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 자색당근이 최고의 뿌리채소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흔히 당근 하면 베타카로틴을 떠올리지만 지방 배출을 위해서는 이소람네틴에 주목해야 합니다. 뿌리채소 중 특히 당근에 풍부한 이소람네틴이 몸속 지방을 배출시키는 핵심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자색당근에는 비만을 억제하는 안토시아닌까지 들어 있어 다이어트를 위한 최적의 뿌리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자색당근에 다양한 뿌리채소 중 가장 많은 양의 이소람네틴을 품고 있었습니다.

 

자색당근에는 항 비만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까지 들어 있는데 이 함량은 대표적인 퍼플 푸드 중에서도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색당근의 지방 배출 능력을 알아 보기 위해 한 가지 실험을 했습니다. 자색당근 속 이소람네틴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아제 효소를 억제해 지방이 분해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이 리파아제 효소와 자색당근이 만났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파아제라는 지방분해 효소가 분비되면 지방이 소화가 되고 우리 몸에 흡수되어 쌓이게 됩니다. 이 지방분해효소를 억제하여 지방을 몸밖으로 배출 시킨다는 겁니다.

 

 

▶ 자색당근의 지방 배출 능력 실험

1. 두 개의 비커에 같은 양의 물과 리파아제(지방 분해 효소)를 넣어줍니다.

2. 한쪽 비커에만 자색당근즙을 넣었습니다.

3. 각 비커에 몸속 지방을 대신할 돼지비계를 넣었습니다.


3일 후 물과 리파아제 효소를 넣은 비커의 지방은 흐물흐물해진 상태 반면 자색당근즙을 넣은 비커의 지방은 단단한 상태였습니다. 자색당근 속 이소람네틴 성분이 돼지비계의 분해를 방해했던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몸속에 지방이 흡수되지 않고, 덩어리째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 자색당근 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자색당근 속 지방 배출을 돕는 이소람네틴,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은 열에 약해 가열하면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지방 배출에 도움을 받으려면 자색당근을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자색당근말이


1. 자색당근 1개를 깨끗하게 씻어 채 썰고 두부 반 모를 5분간 데쳐 얇게 썰어준다.

2. 노란 파프리카와 *셀러리를 썰어 준다.

3. *김에 재료를 모두 넣고 말아준다.

 

*셀러리 : 셀러리 역시 칼로리가 낮고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셀러리에 풍부한 멜라토닌과 자색당근 속 이소람네틴이 만나면 몸속 지방을 태우고 배출시키는 효능이 배가되기 때문에  체중 감소에 더욱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 : 칼슘이 풍부해 식욕 억제를 도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 자색당근 생채



1. 양파를 썰어 찬물에 10분간 담가 매운맛을 제거한다.

2. 손질한 자색당근 1개와 쑥갓 1줌은 고춧가루, 다진 마늘, 간장을 각 1 큰 술씩 넣고 무쳐준다.

3. 이때 설탕보다 칼로리가 낮은 올리고당 1 큰 술을 넣어주면 다이어트 효능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쑥갓 : 쑥갓에 풍부한 클로로겐산은 자색당근 속 안토시아닌의 흡수율을 높여주면서 몸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좋은 궁합입니다.또한 두 성분 모두 열에 약하기 때문에 생채로 조리해 먹는 것은 최적의 섭취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자색당근 섭취 시 주의사항 ※

과하게 서취 시 배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2개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응형

댓글